즐겨찾기+ 최종편집:2018-02-26 오후 01:49:01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뉴스 > 사회일반

의성군「지방세 연구 동아리 활동집」책자 발간


안영준 기자 / ayj1400@hanmail.net입력 : 2014년 01월 15일
ⓒ CBN 뉴스
[안영준 기자]= 의성군(군수 김복규)이 세무담당 공무원의 전문성 강화를 위하여 군 특수시책으로 운영한 ‘지방세 연구 동아리’ 의 1년간 활동 실적을 담은 「지방세 연구 동아리 활동집」책자를 발간하였다.

16절(4x6배판, 206p)크기로 발간된 이번 활동집에는 지방세 판례 및 주요이슈를 중심으로 한 연구과제, 의성군에 적합한 세정시책을 도입하기 위하여 타 자치단체를 방문한 행정비교 견학보고서, 각종 지방세 연찬회 발표 자료, 기고문과 언론보도자료 등이 실려 있다.

급변하는 세정환경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기 위하여 세무공무원들의 전문성 향상과 선진세무기법 등을 연구, 활용하고자 2012년 말 구성된 ‘지방세 연구동아리’는 그동안 매달 1회 정기적인 모임을 가지면서 정해진 주제로 연구결과를 발표하고 열띤 토론을 펼치는 한편 선진행정을 배우기 위한 벤치마킹 실시, 체납세를 줄이기 위한 다양한 기법 연구, 우수사례 도입 등을 통해 큰 성과를 거두었다.

특히, 부가가치세 환급에 대한 연구로 2008년부터 2013년까지 의성군이 납부한 부가가치세 중 8억 9천만 원을 환급받아 군 재정에 크게 기여하였으며, 서울시 38세금징수과 등의 선진 징수기법을 우리군에 도입하여 의성군의 체납세 징수에도 적지 않은 성과를 거두었다.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의성군은 연구하는 공무원상 정립과 지방세수 증대를 위해 ‘지방세 연구 동아리’를 확대 운영할 계획이며 활동집도 지속적으로 발간할 계획이다.

의성군은 개방 공유, 소통, 협력의 정부 3.0시대를 맞아 이번에 발간한「지방세 연구 동아리 활동집」을 각 시군에 배부하여 지방세무부서 공무원들이 세원 발굴, 지방세 업무 연찬에 대한 자료로 활용하기를 기대하고 있다.
안영준 기자 / ayj1400@hanmail.net입력 : 2014년 01월 15일
- Copyrights ⓒCBN뉴스 - 의성.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