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영준 기자]= 의성군농업기술센터에서 실시하는 귀농전문(심화)교육이 귀농인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성황리에 추진되고 있다. 9월 24일(목)부터 복숭아 교육을 시작으로 3개과정(복숭아, 자두, 사과) 130명의 귀농인을 대상으로 단기과정 귀농전문(심화)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교육생들은 그동안 과정별로 3회에 걸쳐 16시간을 이수하였고 12월 5일 마지막 4회차 4시간을 이수하고 귀농전문(심화)교육과정을 수료하게 된다.
그동안 실시한 교육의 중점내용은 작물별 핵심재배기술, 시험연구기관 및 선도농가 현장교육 등으로 구성하여 초보 귀농인들의 영농에 많은 도움을 주었으며 12월 5일 14:00부터 실시하는 마지막 교육은 『성공하는 농산물마케팅과 브랜드전략』이란 주제로 ㈜슬로우 빌리지 김성주 대표와 『농산물 수확 후 관리기술』이란 제목으로 국립원예특작과학원 사과시험장 권헌중 박사가 강의를 하며 강의가 끝나면 바로 수료식을 개최한다.
이번 귀농전문(심화)교육은 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해 강사진은 외래강사 9명 자체강사 4명으로 내실있게 구성하여 귀농인들의 성공적인 영농정착에 도움을 주고자 실시하였으며 교육이 끝난 뒤에도 멘토로서 연결하여 지속적인 지도를 할 계획이다.
귀농인들에게 체계적인 영농기술교육과 농업정보를 제공하고 단계별 경영컨설팅교육을 통하여 성공적으로 농업․농촌에 정착할 수 있도록 유도하여 농촌지역의 경기활성화 및 융합된 새로운 농촌문화를 만들어 가는 기회로 삼아 우리농업․농촌의 한걸음 더 도약할 수 있는 밑거름이 될것으로 기대된다.